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위눌리는 꿈 꾸는 이유(가위 눌릴 때 빨리 푸는 방법)

by 공뷘 2022. 8. 13.
반응형

여러분은 가위에 눌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통 성인이 되기 전 많은 사람들이 가위에 시달려 본 경험이 한 번씩은 있다고 하는데요. 가위에 눌리게 되면 귀신꿈처럼 무서운 꿈과 함께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정신만 깨어있게 되죠. 그렇다면 이렇게 가위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가위를 푸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가위눌림이란 무엇일까

 

가위눌림에서 가위란 위의 사진과 같은 가위가 아니라 '무서운 내용의 꿈'이나 '꿈에 나타나는 무서운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보통 가위눌림이라고 하면 꿈에 나타나는 무서운 것 즉, 귀신이 누르는 것 정도로 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가위눌림이란 의학적으로는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데요. 의학계에서는 가위눌림이 일종의 수면장애인 '수면 마비'로 봅니다. 그렇다면 이 수면 마비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수면 마비가 일어나는 이유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주로 렘수면 직후나 잠에서 깨기 전, 잠에 들고 난 직후에 주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수면 마비가 일어나는 이유는 평소 우리의 수면 시스템과 연관이 있는데요. 평소 우리는 잠에 들면 꿈에서처럼 실제로도 돌아다니면 안 되기 때문에 골격근이 마비가 되고 잠에서 깨게 되면, 그제서야 다시 몸이 움직이게 되는데요. 수면 마비가 일어나게 되면, 몸은 움직이지 않는데 정신만 깨어있게 되어 마치 몸이 눌린 것처럼 움직이지 않게 되는 것이죠.

 

 

 

 

 

 

 

가위눌리는 이유

 

수면 마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가위에 눌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주로 공통적으로 들리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전날에 미친 듯이 피곤했는데 다음날 가위에 눌렸다. 평소와 다른 장소에서 잤더니 가위에 눌리더라. 똑바로 누워서 깍지를 끼고 자면 가위에 눌린다. 등이 있죠. 실제로도 수면부족, 불규칙한 수면 패턴, 과도한 스트레스, 똑바로 누워서 잠자기 등 이런 것들이 수면 마비의 원인이 되는 것들이라고 합니다.

 

보통 수면 마비는 컨디션 문제와 관련이 많다고 하는데요. 정확히 어떤 연관이 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잠을 평소와 다른 장소에서 잤다거나 전날에 엄청 피곤했던 것 등과 같이 본인의 심리적인 상태나 신체적인 컨디션이 좋지 못할 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가위눌리는 이유로 똑바로 누워서 잠자기와 같은 것이 있는데요. 보통 옆으로 돌아서 자는 경우보다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경우 가위에 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척추 건강에는 좀 더 좋을지 몰라도 평소 가위에 많이 눌리는 사람이라면 별로 좋지 않은 자세인데요. 똑바로 누워서 자게 되면, 베개의 높이 때문에 굽어진 목으로 타고 올라오는 혈류가 조금 더 느려지게 되어 가위에 눌리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실제로 책상에 엎드려 자거나 의자에 뒤통수를 걸치고 자는 경우 가위에 잘 눌리게 되죠.

 

 

 

 

가위눌림 개선 습관

 

아직까지는 가위눌림에 명확한 치료법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가위눌림을 덜 겪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가위눌림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주로 심리적이나 신체적인 컨디션의 이유나 뇌로 가는 혈류량과 연관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심리, 신체적인 컨디션 회복과 수면 자세를 어느 정도만 고쳐주어도 가위눌리는 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숙면 취하기

 

가위에 눌리는 것은 신체적인 피로도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수면 습관을 통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아래의 방법들을 이용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1. 적당량의 수면 시간 갖기

 

보통 사람들의 평균적인 적당 수면 시간은 7시간 30분이지만, 적당 수면 시간은 사람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만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같은 시간 자고 일어나기

 

사람의 몸은 규칙적인 삶을 살 때, 최고의 컨디션을 갖는데요. 매일 규칙적인 삶을 살면 신체도 매일 같이 변하는 수면시간에 맞춰 다양하게 준비할 필요가 없어져 긴장 상태보단 보다 더 편한 상태가 되는 것이죠. 또한 동시에 육체가 보다 더 수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숙면을 더 잘 취할 수 있게 됩니다.



3. 잠자기에 좋은 환경 만들어주기

 

빛이나 소리는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소음과 빛은 잠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려면 최대한 잠자기 전 소음과 빛이 없는 환경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기 전 커피, 담배, 심박수를 높이는 행동 줄이기

자기 전에 커피나 담배, 운동을 하게 된다면 도파민을 분비시켜 잠에 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담배나 술 같은 경우 긴장이 풀려 좀 더 빠르게 잠에 들 수는 있지만 수면 질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운동의 경우에도 잠자기 전 바로 한다면 수면의 질을 낮추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간단한 스트레칭

 

취침 전 과도한 움직임은 좋지 않지만 간단하게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오히려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어떤 스트레칭이 숙면에 도움을 주는지 잘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숙면을 위한 스트레칭에 대한 정보를 얻은 뒤 스트레칭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6. 규칙적인 운동

 

당연하지만 적당한 운동은 육체적인 피로도와 함께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매일같이 운동을 하면 보다 더 좋은 컨디션과 적당한 피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 3시간 전에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최대한 줄이기

 

보통 악몽, 불면증 등 다양한 수면과 관련된 질환들은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가위눌림의 경우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자주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위눌림에 시달리고 있다면 휴식과 같이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위눌림 푸는 법

 

아무리 평소에 잠을 잘 자더라도 어떤 경우에는 가위에 눌리는 경우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가위눌림에서 벗어나는 법을 알고 있으면 가위눌림에서 벗어나기 편하겠죠. 그럼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손이나 발 끝 움직이기

 

가위에 눌리게 되면 근육들이 마비가 되지만, 그래도 집중하면 아주 조금씩은 움직일 수 있는데요. 특히 손 끝이나 발 끝에 집중을 해서 움직이다 보면 다른 감각들도 돌아오면서 점차적으로 가위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2. 일정하게 호흡하기

 

가위에 눌렸을 때 근육 중에서 호흡근은 마비가 되지 않는데요. 호흡근이 마비가 돼버리면 죽을 수도 있게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위에 눌렸을 때, 호흡을 일정하게 내뱉고 마시는 행동을 하면서 몸의 감각을 찾으려 한다면, 가위에서 서서히 풀려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가위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푸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가위눌릴 때 말도 안 나오고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고 다른 주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