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 가스 빼는 법(요즘따라 배에 가스가 차는데 어떻게 하나요?)

by 공뷘 2022. 8. 7.
반응형

가끔가다 배에 무언가 차오르는 느낌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제 주변 사람들을 보면, 가끔씩 배에 가스가 차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도 사람들이 불편감을 호소할 때 평소보다 배가 좀 더 튀어나와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실제로 자신의 배가 팽창된 것만 같은 느낌을 받는 것을 "복부팽만"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복부팽만의 원인으로는 주로 가득 찬 가스, 분비물, 복수 등의 이유가 있는데요. 그중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이유로 생기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나아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2. 가스가 안차게 하는 법
  3. 빠르게 배에 가스 빼는 법

 

※ 목차를 누르시면 바로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배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배가 튀어나오게 되어 약간은 사람들 앞에 보일까 봐 민망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음식

 

 

배에 가스가 차게 될 때 대부분의 경우 당일 먹은 음식으로 인해 가스가 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떤 사람은 상한 음식을 먹게 되어 배에 가스가 차게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유당불내증과 같이 우유를 먹어 가스가 차게 되기도 하죠. 이런 것처럼 정말 드물게도 자신과 맞지 않는 음식 때문에 가스가 차게 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 어떤 사람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가스가 잘 차게 되기도 합니다. 먼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기관 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소화기관들은 음식들을 더 잘 소화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 중에 너무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많은 가스 생성 때문에 복부팽만이나 설사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게 되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는데요. 탄산음료에 애초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들어있는데 많은 양의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배 안에서 기체가 생성되어 복부팽만을 일으키게 됩니다.

 

 

2. 식습관

 

 

가끔 가다 보면 주변에서 음식을 정말 빠르게 먹거나 엄청나게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과식을 한다거나 빨리 먹는 식습관은 소화기관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이 들어온다거나 충분히 씹히지 못한 음식은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그로 인해 가스가 찬다거나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활동량 부족

 

 

요즘 코로나 시대이기 때문에 매일 방에만 있거나 실내에만 있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은데요.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의 활동량이 점점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랜 시간 동안 누워있거나 앉아만 있으면 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계속해서 누워있거나 앉아만 있게 되다 보면 소화기관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소화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많은 양의 가스가 차기도 하는데, 심지어 잘 움직이지 않아 가스가 배출되기 어려워 보다 더 많은 양의 가스가 차게 됩니다.

 

 

이외에도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암 등의 소화기관내 질병으로 인해 가스가 차기도 하는데요. 혹시라도 평소 위의 문제들이 없는데도 너무 가스 배출량이 많다거나 복부 팽만감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한 번 진단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가스 안차게 하는 법

 

대부분의 경우 위의 원인들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배에 가스가 차지 않을 수 있을까요?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활동량 늘리기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요즘 코로나로 인해 활동량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장 건강이 안 좋아져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 평소에 움직이지 않아 소화기관이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산책 정도만 해주더라도 음식물을 소화하거나 가스 차오르는 현상들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

 

 

2. 식습관 개선

 

 

밥을 먹다 보면 가끔 너무 급하게 먹거나 과식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 소화기관들에 무리를 주어 급체,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소화불량으로 인한 가스가 생기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오랫동안 씹거나 적당히 먹는 것을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끔 자신과 맞지 않는 음식이 있지만 그게 뭔지 몰라 계속 먹으면서 자신의 장이 단순히 좋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유당불내증과 같이 유제품을 먹게 되면 소화에 문제가 생기는 병처럼 자신에게도 맞지 않는 음식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가스가 많이 차거나 배변활동이 좋지 못하다면 당일 먹은 음식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빠르게 배에 가스 빼는 법

 

아무리 위에 나온 습관들을 평소에 지켜나가면서 살더라도 한 번씩은 배에 가스가 차게 될 수도 있죠. 그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가스를 더 쉽게 빼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가 자세

 

 

배에 있는 가스를 뺄 때는 두 다리를 배 쪽으로 말고 있는 자세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위의 자세처럼 자세를 취한 뒤 계속 기다리면 복부가 자극이 되어 가스를 빼내는 데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자세 이외에도 누워서 두 다리를 안고 있는다던지 고양이 자세가 가스를 빼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유튜브에 가스를 빼내기 위한 스트레칭들도 많이 올라와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관장하기

 

 

원래라면 관장은 변비에 걸린 경우 하는 방법인데요. 정말 가끔 가다 위의 자세들을 아무리 해보아도 가스가 빠지지 않는 경우들이 있죠. 그런 경우 관장해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관장을 하면서 안에 있는 가스들까지 같이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너무나도 가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관장 같은 경우는 너무 많이 하게 되면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배에 가스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평소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이 있다면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는데요. 이 글에서처럼 평소 자주 배에 가스가 차신다면 이번 기회에 습관들을 바꾸면서 건강해져 보는 게 어떨까요?

 

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고요.

 

다들 건강한 모습으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