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침 멈추는 법(기침이 너무 심해서 멈추고 싶어요)

by 공뷘 2022. 8. 17.
반응형

요새 코로나로 인해 기침으로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죠. 안 그래도 목도 붓고 아픈데, 기침이 너무 많이 나와서 목도 헐고 심지어는 가슴 통증이나 복근이 아픈 경우들도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기침을 멈추고 싶어도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계속 나오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봤는데요. 기침이 너무 많이 나온다면 같이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기침이 나오는 이유

2. 기침 멈추는 법

3. 기침 오래할 때

 

※ 목차를 누르시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기침이 나오는 이유

 

보통 많은 사람들이 목이 간지럽거나 사레에 들리면 기침을 하는데요. 이와 같이 기침을 하는 이유는 몸에 이물질이나 세균과 같은 것들이 들어올 때, 밖으로 배출해내기 위해 몸이 반사적으로 하는 반응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세균이 몸으로 들어와 아픈데도 기침을 하지 않는다면 그게 더 비정상적인 증상인 것이죠.

 

하지만 기침을 너무 많이 하면 목이 헐어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을 하기도 하거나,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기관지염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기침을 너무 많이 하면 그냥 복근이 너무 당기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기침을 어떻게 해야 좀 더 건강하게 멈출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침 멈추는 법

 

평소 주위에서 기침을 하면 시끄럽다고 기침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코로나 때문에 주변 눈치가 보여 기침을 참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기침을 참는 행위는 몸으로 들어오는 이물질이나 세균을 배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들한테는 좋아도 본인 몸에 좋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을 참는 것보다는 몸에서 기침이 안 나올 수 있게끔 관리를 해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구강 청결

 

기침은 본인의 입이나 코로 들어오는 이물질과 세균을 배출해내기 위한 행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입안의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이 계속 나온다면 먼저 양치와 가글을 이용해 입 안에 들어있는 세균들을 없애주며 구강청결을 유지해주도록 합시다.

 

 

 

 

2. 수분 섭취

 

목이나 기관지가 건조해지게 되면 자극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목이나 기관지가 자극을 받으면 기침이 나오기 때문에 항상 몸 안이 수분이 유지될 수 있게끔 해주어 자극을 덜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고 가습기가 있다면 주위에 가습기를 틀어 최대한 호흡기관을 촉촉하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3. 기침 가래약

 

기침 가래약은 다른 이름으로 진해거담제라고 불리는데요. 진해거담제는 기침을 억제시켜주고 가래를 묽게 만들어 찐득해져 입 밖으로 잘 나오지 않는 가래들을 잘 배출시킬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이 심하다면 진해거담제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소금물로 입 헹구기

 

목이 간지럽고 기침을 계속한다면 이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물에는 세균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게 된다면 세균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목 근처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도 있어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로 입을 헹굴 때는 바닷물처럼 짠 물은 오히려 자극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식염수 정도의 소금물로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염수 만드는 법은 만들고 싶은 농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충 티스푼으로 1/2 숟가락과 물 250ml 정도면 충분합니다.

 

 

 

출처/ halls 홈페이지

 

5. 목캔디 먹기

 

위 방법과 더불어 목간지러움으로 인한 기침에 이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목캔디는 목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먹는 사탕인데요. 물론 과도하게 많이 먹는다면 좋지 않겠지만, 기침을 너무 많이 하는 상황이라면 잠시 목의 자극을 진정시켜주기 위해 먹기도 합니다. 특히 멘톨이라는 성분에는 약간의 마취 성분도 들어있기 때문에 멘톨이 들어간 목캔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병원에 갈 것

 

기침도 종류가 나뉘는데 보통 기간에 따라 급성 기침(0~3주), 아급성 기침(3~8주), 만성 기침(8주 이상)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단순 감기와 같은 경우에는 급성 기침으로 끝나지만 아급성 기침이나 만성 기침과 같이 3주 이상 동안 계속해서 기침을 한다면 심각한 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폐렴, 결핵, 위식도 역류질환과 같은 다양한 질병들이 있기 때문에 최소한 2주 이상 계속해서 기침을 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코로나에 걸리신 후에 2주 이상 기침을 하면 단순 후유증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코로나가 완치되신 분들이라도 병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렇게 기침 멈추는 법에 대해 다루어 보았는데요.

 

계속해서 기침이 나오셨다면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